연구사업

맑고 깨끗한 하늘 아래 시흥이 있습니다

연도별 연구사업

본문

drew.gif제목
시흥지역 악취예고제 시행을 위한 기초 연구
drew.gif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주거지가 인접한 시화공단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악취문제는 주민들에게 불쾌감을 유발하는 등 지속적인 환경문제가 되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대비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사업에서는 시흥지역에 적용가능한 악취예고제 시스템에 대하여 가능한 방법론을 검토하고 적용성 등을 평가 하고자 한다.
drew.gif연구의 내용 및 범위
· 기존 대기오염 예고제의 조사 및 분석
· 악취예고를 위한 과학적 예측기법의 조사
· 시흥지역에 적용가능한 악취예측방법 분석
· 악취예고제 실시를 위한 행정적, 기술적 시스템 제안
drew.gif연구결과
배출되는 악취물질의 확산은 기상상태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 현재 시흥시에는 시흥시의 기상상황을 파악할 만한 자동기상측정장비(AWS)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본 연구에서는 시흥시 환경시설관리공단 옥상에 시범적으로 두 달간 AWS장치를 설치하여 풍향, 풍속, 기온, 습도, 일사량, 기압의 6가지 항목을 관측하였다. 그 결과, 8월에는 북서풍이 주풍으로 나타났고 남풍 및 남남서풍의 바람이 잦은 빈도로 관측되었으며 9월에는 동풍 및 북서풍이 우세하게 나타났다. 향후, 악취확산모델링시 입력자료로서 시흥시의 기상 데이터확보를 위해 대표지점을 선정하여 AWS설치를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시흥시의 악취배출현황을 살펴보기 위하여 악취 집중 모니터링 기간을 정하여 공단지역 및 주거지역의 일부 관측지점을 선정하여 악취유발물질을 측정하고 관능법을 위주로 냄새의 정도 및 질을 평가하였다. 악취모니터링 결과 공단지역에서는 주로 화학약품 냄새, 타는 냄새, 쇠가공 냄새 등이 발생함을 알 수 있었고, 주거지역의 경우 하루 중 저녁시간대에 악취가 관찰되는 경우가 많았다. 악취유발물질인 VOCs의 대기 중 농도측정을 실시해 본 결과, 공단지역에서 가장 많이 배출되는 물질은 톨루엔과 디클로로메탄이었으며, 도금공단인 공단 2블럭에서 트리클로로에탄의 배출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일부 공단지역에서의 벤젠농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벤젠은 악취유발물질일 뿐 아니라 인체발암물질로 규제를 위한 대비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악취모니터링 실시결과와 기상관측을 통한 악취유발물질 배출원인 지점을 추정해본 결과, 톨루엔 및 디클로메탄의 경우 화학공단인 공단 1블럭에서 많이 발생됨을 알 수 있었고, 트리클로로에탄의 경우 공단 2블럭에서 많이 발생하여 공단 2블럭과 마주하고 있는 주거지역으로 확산이 되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확산모델을 수행하여 VOCs의 확산결과를 예측해 보았는데, 톨루엔의 경우 비교적 실제적인 배출원이 반영되어 실측값과 유사한 예측값을 얻을 수 있었다. 모델링 수행시 배출원에서 측정된 VOCs 데이터가 많지 않아 배출량 입력시 어려움을 겪었는데 향후, VOCs의 주거지역으로의 확산을 예측하기 위해 각 업체에 대한 VOCs의 배출량 파악을 위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여러 문헌 및 국내 연구된 사례를 통해 시흥시 악취예고제 수행시 적용 가능한 악취 예측방법을 조사해 보았다. 악취예측방법으로는 대기확산모델링을 적용하는 방법과 통계적 예측방법, TOER을 통한 영향권 예측법이 사용될 수 있고, 악취확산이 바람장 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기상장 모델을 통한 바람장의 예측도 이루어져야 한다. 조사결과, 악취민원을 통한 통계적 예측을 통한 경험적인 방법과 대기확산모델의 경우, 선행 연구 결과에서 해안지역에 위치하여 해륙풍 순환의 영향을 받는 경우 적합한 모델이라고 제시된 INPUFF나 CALPUFF모델과 같은 PUFF모델을 우선순위를 두고 검토해 보아야 할 것으로 생각되고, 과거 악취발생현황 및 현재 기상자료를 활용하는 통계모델의 적용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악취예고제 실시를 위해서는 기상데이터 및 악취자동측정시스템으로부터의 악취배출량 산정 등을 위한 H/W와 바람장 모델링 및 악취확산모델링 시스템 등의 S/W가 구축되어야 한다. 그리고 고농도의 악취발생 우려시 행동요령을 지침으로 마련하여 사업장, 관계기관 및 주민들에게 사전에 충분히 홍보함으로써 악취예고시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drew.gif연구결과의 활용계획
악취발생을 사전에 예측함으로써 악취발생원에 대한 합리적인 관리를 시행하고 사전예방을 도모하는데 활용함
특히, 향후 도입될 수 있는 시흥지역에서의 악취예고제를 사전검토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함
악취피해지역에 대한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 및 홍보에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