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맑고 깨끗한 하늘 아래 시흥이 있습니다

연도별 연구사업

본문

drew.gif제목
시화공단지역의 악취저감을 위한 배출가스 포집방법의 개선에 대한 연구
drew.gif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005년 2월10일 악취방지법이 제정된 이후, 시화단지는 악취대책특별지역으로 지정되어 많은 업체들이 그 대책에 부심하고 있다. 시화 및 반월공단의 대표적인 악취 유발업종인 화학, 섬유, 피혁, 폐기물소각 및 기계금속조립 업체들은 굴뚝이나 공정설비에서의 점오염원 발생에 대해서는 방지설비를 통해서 대부분 대처를 해오고 있었으나, 특성상 개방형 공정으로 되어 있는 이들 업종들은 국소배기의 어려움으로 인해 주변 업체로 확산되는 면오염원의 주 발생원을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1차금속 및 기계조립업종은 시화단지 전체를 통해 500여 곳으로 가장 많은 업체들이 입주해 있는 상황이며, 전체업체 수에 대해 3도 이상의 악취오염 유발 비율이 평균 15%이상으로 시화지구의 주요 면오염원으로 확인되고 있다. [1, 2] 이러한 업종은 크게 금속가공, 주물, 비철금속 도금 및 조립기계에 대한 도장시설 등의 개방형 공정으로부터 많은 악취와 비산 흄 등이 발생되고 있으며, 점오염원이라기 보다 면오염원의 특성이 더 강한 업종이다.

이러한 업체들의 국소배기시설들은 과거 1970년대 산업환기기술 및 산업안전보건법에 기초한 수준의 형식적인 국소배기 시설들로 설치되어 있으며, 그나마 제대로 가동되지 못하거나, 운전을 외면하는 실정에 있다. 지금까지는 대기보전법의 악취관련 규제사항으로 비교적 느슨하게 관리되어 온 것이 사실이나, 2005년 부터는 악취방지법으로 분리되어 매우 엄격한 관리와 규제가 예정되어 있다. 더욱이, 시화, 반월공단 일대는 전체적으로 악취관리특별지역으로 지정되어 그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과제를 통해 도금, 도장, 주물 및 일부 화학공장등의 개방형 공정에서 발생되는 악취 및 VOC의 발생을 저감을 위해 국소환기 및 배기에 대한 정밀진단과 최적의 포집기술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참고자료
[1] 안산.시흥지역 대기개선 특별대책 세미나 자료, 2004,10.28, 시흥환경기술개발센터
[2] 시화.반월지구 대기오염 저감방안 수립, 2003.11 , 한국수자원공사
drew.gif연구의 내용 및 범위
도금, 도장, 화학, 주물공정에서의 악취저감을 위한 국소배기 포집 설계 기술 개발 및 현장적용 검

1) 도금 : 비철금속(아연, 동, 알루미늄등)의 산세조, 도금조에서의 push-pull 후드 및 천정후드의 최신기술 개발 및 Lab. 시험 평가 (H중공업 대상)

2) 도장 : 분체도장공정에서의 부스형 후드의 최적설계 기술 연구

3) 화학 : 화학 중간제품을 생산하는 현장의 반응기, 건조기, 포장기등에서의 국소환기를 위한 후드 설계 기술 개발 및 현장적용 검증(K화학 그라비아 인쇄 페인트 제조공장 실증적용)

4) 주물 : 철/비철금속류의 주물공장의 용해, 출탕, 몰드주입 공정에서의 주요 악취발생 요인 및 국소환기 개선 진단(S기업 현장진단평가 실시)
drew.gif연구결과
1) 주요 악취 및 VOC 발생업체(도장, 주물, 도금, 화학) 방문 및 진단
2) 주요 배기시설 최적설계 및 해석
3) H중공업 도금조 모형시험 실시
4) K화학(페인트 제조)업체에 대한 현장적용 및 우수환경개선업체 지정
5) 도금조 악취배기시설 특허출원
drew.gif연구결과의 활용계획
현장 적용을 통해 해석 및 설계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악취저감을 위한 국소배기설비 기술을 보급한다.